연구개발

비타코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창의적인 항노화 비타민 E-베이스의 나노유화제 비타닉스(VITANICS)를 사용하여
세계 최초로 평균입자크기가 50nm인 100% 진정한 나노에멀젼 크림을 상압, 세타(Θ)-포인트에서 제조할 수 있는 획기적인 VITANICS 나노테크놀로지

  • 01

    화장품에서의 나노테크놀로지(Nano-technology)란 무엇인가?

    나노테크놀로지는 전 산업계에 이용되는 초미세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화장품에 응용되는 나노테크놀로지는 주로 리포좀, 나노에멀젼, 리피드나노파티클의 3가지 미세한 약물 전달체 입자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들의 평균 입자크기는 약 20-500 nm이고 유효성분을 함입하여 생체로 전달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이중 리포좀은 중공 소구체로서 내부에 수용성성분을 함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약물전달체(DDS)로서 연구는 많이 되었지만 실제 응용에서는 함입량의 문제, 피부흡수의 문제, 안전성의 문제점 등으로 화장품에는 아주 제한적으로 소량씩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리피드나노파티클은 입자 내에 고형의 지방을 함입하고 있는 것으로, 불안정한 물질의 안정화에 도움이 되나 물성의 한계점 등으로 인해 이것 또한 아주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O/W 나노에멀젼은 입자 내부에 액상의 유상 성분을 비교적 다량 함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보호 및 기능성화장품에서 유효성분을 비교적 많이 함입할 수 있고 피부흡수력이 우수하므로 화장품에서의 적용이 바람직한 나노테크놀로지입니다.
  • 02

    나노에멀젼(Nanoemulsion)이란 무엇인가?

    나노에멀젼은 그 평균 입자의 크기가 넓게는 20-1,000 nm 좁게는 20-100 nm 보통은 20-300 nm로 정의되는 액체의 분산계를 말하며 넓은 산업분야에서 응용되어 왔습니다. 내부가 친유성인 나노에멀젼은 리포솜보다 친유성 화합물들을 운반하기에 알맞습니다. 나노에멀젼은 입자크기가 작기 때문에 단위 부피 당 큰 표면적을 가지므로 부력이 크고 또한 높은 물리적 열적 안정도를 갖는 특성이 있습니다. 작은 입자크기와 피부와 유사한 액정 계면막으로 인해 피부흡수가 용이하여 약물 전달체로 이용되고 있는데 화장품의 특성과 관계가 있는 효과 및 작용으로서는 우수한 피부흡수성과 피부에 고르게 잘 작용하는 성질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입자간의 강한 결합력으로 인해 피부 퍼짐성이 일반 유화보다는 나쁜 단점이 있으나 이점을 보완한 제품은 일반 유화제품보다 품질이 월등히 우수합니다. 특히, 입자가 50 nm 이하로 작고 또한 그 구성성분이 피부조직구성체와 유사하여 피부세포 속까지 흡수되는 “나노화장품”은 분명히 소비자로부터 각광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고기능성 제품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주된 고압 나노에멀션 제조기술은 내상 유상의 함량이 약 20%이상의 크림상 나노에멀젼을 잘 만들지 못하고 내상의 함량이 낮은 액상의 나노에멀젼만 만들 수 밖에 없는 기술상의 한계점이 있습니다.
  • 03

    혁신적인 비타코스의 나노테크놀로지는 무엇인가?

    (토코페롤 유래의 블럭코폴리머 비이온성 유화제 비타닉스 HP를 이용한 Θ-포인트에서의 교반에 의한 새로운 나노에멀젼 제조방법, IFSCC Magazine-vol 7. no. 4 / 2004, pp 319-325, 김영대 박사 등) ㈜비타코스는 자사의 세계 12개국 국제물질특허 신물질이며 대한민국 공인 나노신기술 (NT 2002-027호)의 핵심 원료인 비타닉스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세계 최초로 평균 입자크기 50 nm의 100% 진정한 나노에멀젼 크림제품을 만드는 기술인 상압 Θ-포인트 2상 복합 나노에멀젼 제조기술을 개발하였고 그 연구결과를 국제학술대회 (IFSCC Congress, World Congress on Emulsion 등)에서 논문으로 발표하였고 또한 이에 대한 연구결과논문 2편을 국제학술지(IFSCC Magazine)에 게재한 바 있습니다. ㈜비타코스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100% 진정한 나노에멀젼 크림화장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비타코스의 이 기술이 기존의 고압 호모지나이저를 이용하는 기술보다 훨씬 우수함을 증명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비타코스는 나노에멀젼 화장품을 만드는 신기술을 개발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분자계의 Θ-포인트 개념을 도입하여 이 상압 나노에멀젼 제조기술의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이 기술로 제조된 최초의 제품은 나노바이탈 브랜드의 나노에멀션크림상 제품들인데 이 나노에멀젼 크림상 제품들은 함유된 한방생약성분, 항산화 활성물질인 비타닉스, 비타민 등의 유효 성분들이 복합액정을 형성하여 피부 흡수가 잘 되어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주며 피부탄력효과가 우수합니다. 특히 본 제품들은 그 유화물의 입자직경이 약 50 nm인 진정한 100% 나노에멀젼 크림으로 개발되어 상용화된 세계 최초의 화장품인 것입니다.
  • 04

    VITANICS 나노테크놀로지에 대한 인증, 특허 및 수상결과

    ㈜비타코스는 토코페롤유도체 항 산화성 양친매성 나노제품의 제조기술이라는 세계를 선도하는 나노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대한민국 산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우수 신기술(NT 2002-027호)로서 인증 받았고 또한 특허(대한민국 488220호)를 받았습니다. ㈜비타코스는 VITANICS 나노테크놀로지에 대해 2010년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동상 수상, 2005 나노 코리아, 제 3회 국제 국제 나노심포지움 및 전시회의 나노코리아 2005 어워드에서 나노산업기술상(조직위원장상, 제2005-02호)을 또한 2005 대한민국 기술대전(NEWTECH KOREA 2005)의 기술대상에서 산업자원부장관상(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이 기술이 대한민국의 나노산업의 대표기술인 동시에 미래한국을 이끌 37개 대표기술의 하나로 인정을 받아 대한민국 전체산업의 대표기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주)비타코스는 세계 12개국 특허를 획득한 비타닉스 유화제 및 나노테크놀로지 개발하고 비타닉스 나노유화제를 유럽에 수출하여 L’oreal 사 등 글로벌화장품회사의 제품제조에 사용되게 함으로서 대한민국 화장품산업 기술 위상을 높힌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하였습니다.